공유하기
인소나
2023.8.11 20:35

고양이와 함께 사는 협소주택, 반셀프로 시공했어요

#주택 #40평대 #모던 #반셀프리모델링
조회수3,240| 보관함16| 댓글0

 

안녕하세요! 저는 와인샵을 운영하고 있는 30대 자영업자입니다. 알코올을 좋아하는 부부가 자식 같은 고양이 두 마리와 함께 살고 있어요. 아파트에서 살아본 적 없는 사람 둘이 만나 결혼을 하게 되니, 자연스럽게 '아파트보다는 조금 더 우리만의 취향과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게 1년을 알아 본 끝에 지금의 집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희의 40평 복층 협소 주택을 소개할게요. 인테리어 과정도 자세히 담았으니 재미있게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집 정보

 

| 단독주택 40평
| 반셀프 리모델링
| 조명, 파티션, 벽, 바닥 시공
| 약 3,000만 원 소요
 

 

 

인테리어 STEP 5

 

| 1. 컨디션이 좋은 집 고르기

 

 

이 집은 원래 심플한 스타일의 우드 톤이 돋보이는 전체적으로 밝은 무드의 공간이었어요. 시공 전에도 집 컨디션이 좋으면서도 수납공간이 많아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크게 공사를 하지는 않았어요.

만약 전체적으로 집을 뜯어고칠 생각이 아니시라면 애초에 컨디션이 좋은 집을 고르는 것도 괜찮은 인테리어 방법인 것 같아요!

 

 

 

| 2. 큰 면적의 색감 정하기

 

 

인테리어의 첫 순서는 가장 큰 면적의 색감을 정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야 컨셉에 맞는 가구와 소품을 사서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거든요.

저희는 우선 블랙 화이트를 메인 컨셉으로 잡았는데요. 벽과 천장은 화이트톤, 바닥은 블랙으로 모던하고 깔끔한 느낌을 주고자 했답니다. 그래도 기본 컬러만 있으면 심심할 것 같아, 붉은 계열을 포인트로 사용했어요.
 

 

 

| 3.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기
 

 

저희는 그다음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꾸몄어요. 원래 이 집은 복층 구조로 계단이 뚫려있는 구조였는데요. 고양이들과의 공간 분리를 위해 벽에 수납장을 설치하고, 술을 좋아하는 남편의 취미를 위해 수납장에는 위스키를 진열해 위스키장을 만들었어요. 아직까지도 참 잘 한 시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저희 집의 특이한 점은 TV를 설치하지 않았다는 거예요. 둘 다 TV를 잘 안 보는 스타일이라 자연스럽게 구입하지 않게 되었어요. 협소주택이다 보니 생각보다 공간이 한정적이었거든요. 결과적으로는 TV를 두었어야 할 공간에 선반을 달아서 좋아하는 소품들과 식물을 두어 꾸밀 수 있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LG스탠바이미를 구입해서 보고 싶은 영화나 영상이 있을 때만 사용하고 있어요.

저희처럼 공간이 한정적인데 감성은 가득하게 꾸미고 싶으시다면, 과감하게 가구를 없애보시는 것도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 4. 반셀프로 시공하기

 

 

저희는 반셀프로 시공을 진행해서 남편과 단둘이서 해야만 했던 일이 많았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바로 '바닥 카펫 시공'입니다. 카펫을 까는 비용을 알아보니 100만 원이 넘어가서 셀프로 진행했거든요. 둘이 힘을 합쳐 2주 정도 걸린 것 같은데, 체력적으로도 너무 힘들고 피곤해서 서로 많이 투닥이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전문가분들께 맡기는 것보다 시간은 많이 걸렸어도, 바닥도 푹신해지고 보온에도 도움이 되어서 정말 만족스러워요. 지금 보면 살짝 엉성한 부분도 눈에 띄지만, 둘이 함께 해서인지 볼 때마다 뿌듯하답니다. 아마 나이가 들어서도 막걸리 안주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셀프 인테리어에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건 남편이 고생하며 틈새를 틈새 메꿈실로 메워 준거예요. 처음에는 왜 저렇게 힘들게 작은 부분에 신경을 쓰나 싶었는데 생활하며 생기는 작은 홈과 틈새를 메우고 다른 시공이 들어가니 훨씬 깔끔해지더라고요. 작은 부분이지만 결과에서 차이가 느껴져서 추천드리고 싶어요.
 

 

 

| 5. 만족 포인트, 위스키장 
 

 

이번 시공에서 가장 만족한 포인트가 있다면 바로 위스키장이에요. 이렇게 장이나 파티션을 만드는 건 목수 사장님이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저희는 손으로 그린 그림을 그대로 잘 구현 시켜주시고, 중간중간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너무 만족스럽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목공은 셀프로 하기 어려우니, 의견을 잘 들어주시고 여러 방법을 제안해 주시는 분과 진행하게 되어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여기에서 팁은 부분 시공을 하게 되시더라도, 말로만 하시기보단 손그림이라도 기록을 남겨서 소통하시면 좋다는 거예요. 소통이 더 원활해지고 추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거든요.

 

 

 

공간 둘러보기

 

| 거실

 

 

그럼 거실부터 둘러볼까요? 집이 복층 구조의 주택이다 보니, 거실이 있는 2층은 다이닝룸, 거실이면서 서재이기도 한 여러 가지의 역할을 겸하고 있어요. 
 

 

 

한마디로 밥을 먹기도 하고 커피를 마시기도 하고 술도 자주 마시고,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쉴 때도 이용하는 공간이랍니다. 아마 저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아닐까 싶어요.
 

 

 

거실은 실제로 생활하는 안방이나 고양이와 분리되어 있다 보니, 집보다는 편집숍이나 카페 같은 분위기로 꾸미고 싶었어요. 그래서 셀프 시공으로 아낀 비용을 소품에 좀 더 투자해서 감성적인 분위기를 살렸답니다. 

많이 사용하시겠지만, 레어로우 시스템 선반을 굉장히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데요! 원래라면 TV가 있어야 할 자리에 설치한 게 가장 잘 한 일 같아요. 위치도 바꿔줄 수 있고, 어떤 물건을 올려도 다 예뻐 보이는 마법의 선반이거든요.

 

 

 

| 주방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거실과 연결된 주방이에요.
 

 

 

주방은 수납장이 기존에 잘 되어 있었기 때문에 크게 바뀐 부분은 없어요. 거실과 이어져 있었기 때문에 깔끔한 색으로 가전만 채우려고 했습니다.

 

 

 

대신 귀여운 주방 소품이나 아이템을 하나씩 채워 넣었어요. 덕분에 곳곳에 볼 것이 참 많답니다. 생기를 더해줄 식물 친구들도 곳곳에 배치해두었고요!
 

 

 

| 침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침실이에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동선'이었는데요. 저와 남편, 그리고 두 마리 고양이들이 함께 잠을 자기 때문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꾸미려고 했어요.
 

 

 

침대는 이동하기 편하게 가운데에 두었어요. 고양이들이 여기저기서 마음대로 잠을 자기 때문에 피해서 움직이기 좋도록 하려고 했습니다. 
 

 

 

침실에 있는 가운데 벽 뒤에는 붙박이장이 있어요. 그곳이 바로 저희의 드레스룸이랍니다. 사실 저도 정리를 잘 하는 편은 아니지만, 최대한 모든 옷은 접기보다 걸어두는 게 편하다는 걸 유튜브에서 본 적이 있어요. 그 뒤로는 최대한 옷을 걸어서 보관하려고 합니다.
 

 


소품을 좋아하는 저희 부부라 침실에도 선반을 달아 꾸며주었어요. 2층의 거실과는 다르게 조금 더 사적인 공간의 선반이라 둘이서 찍은 사진이나 청첩장, 고양이 관련 소품들을 두어서 시크하지만 아기자기한 무드도 더하려고 했습니다.
 

 

 

| 고양이 방

 

 

저희 집에서 가장 뿌듯한 공간이에요. 바로 고양이 방입니다. 고양이들의 놀이 공간, 밥 먹는 공간이자 쉬는 공간이에요. 친구들이 놀러 와보더니 '고양이 집에 너희가 세 들어 사는 거 같은데?'라고 할 정도로 나름 신경을 많이 쓴 곳 중 하나랍니다.
 

 

 

고양이는 수직공간이 중요한 친구들이라 올라갈 수 있는 부분을 많이 만들어주고 싶어서 셀프로 선반을 달고, 계단 옆 난간을 뚫어서 고양이 문도 만들어주었어요. 자식으로 생각하고 함께 사는 고양이들이라 이곳에서 잘 놀 때마다 뿌듯합니다.
 

 

 

| 서재 방

 

 

프리랜서인 남편의 서재 방은 꼭대기에 있어요! 작은 다락방처럼 약간 사선으로 기울어진 형태라, 방의 구조와 분위기에 맞게 깔끔하지만 포인트를 주어 꾸며보았습니다. 코너에 설치한 알레시 시계가 컬러감이 예뻐서 지인들도 많이 물어보더라고요. 그리고 낑낑거리며 열심히 둘이 들어 옮긴 커다란 화분 또한 공간에 큰 포인트가 되는 모습입니다.
 

 

 

식물을 좋아하는 식집사인 남편이 일을 하는 중간 힐링할 수 있도록 작은 초록이 화분들이 최근에 입양되었답니다.
 

 

 

| 화장실

 

 

화장실도 크게 시공하지는 않았어요. 대신 손님들이 쓰시게 될 공용 화장실인 2층 화장실은 무드를 위해 식물과 꼭 필요한 아이템들만 두었습니다. 생각보다 습도를 좋아하는 식물들은 화장실에서도 잘 자라고, 자칫 무드 없을 수 있는 화장실에 감성을 더해주는 것 같아요!
 

 

 

 

 

| 현관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공간은 현관과 복도예요. 현관에서부터 이어지는 계단에는 논슬립 매트를 깔아 오염을 방지하고 무릎 관절을 지켜주고 있어요. 또 복도도 전체 카펫을 셀프로 시공해서 냥이들이 뛰어다니기에 딱 좋답니다.
 

 

 

사실 지금도 조금 허전한가 싶기는 한데, 집에 자잘 자잘한 소품들이 많다 보니 복도나 현관은 조금 더 여백의 미를 주고 있어요. 고양이가 선반에 앉아 평화롭게 쉬고 있는 모습입니다.
 

 

 

집들이를 마치며

 

 

저에게 집이라는 곳은 우리 가족에게 딱 맞는 곳이자, 우리 가족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계단이 많고 층수로 분리된 집이라 불편할 수 있지만, 뛰어다니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들이랑 함께 살기에는 더없이 좋은 집을 한눈에 반해 선택하게 된 것처럼요. 
 

 

 

이 집에서는 자영업자와 프리랜서가 함께 살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마냥 쉴 수만 있는 '홈 스위트 홈'이라기보다는 분리된 공간을 통해서 일도하고, 쉬기도 하고, 고양이들이랑 놀아주기도 하고,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 그런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셀프로 인테리어 한 부분들이 많아서인지 괜히 좀 더 애착이 가고, 공간의 한 부분 부분을 볼 때마다 힘들었던 일, 재미있었던 일들이 떠오르는 추억상자 같기도 하고요. 앞으로 집이라는 이 추억상자 속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더 쓰이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저희 집들이를 봐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려요.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집꾸미기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인소나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렉슨
미나 MINA L사이즈 조명 - LH65
115,000
다네제밀라노
[해외] 다네제 밀라노 티모르 탁상용 캘린더 2 colors
199,000
다이슨
가습기 Hygienic mist AM-10
659,000
웰컴투씨씨씨
스위스의 여름 인센스 스틱 홀더
19,000
삼성전자
공식파트너 삼성 23년 NEW 비스포크 키친핏 냉장고 RF60C9013AP 4도어 메탈
3,040,000
샵그집
테나 틈새옷장400
199,000
레벤데코
이중캡 밀폐커버 물티슈케이스 100매용 출시
7,800
발뮤다
더 토스터 3.0
339,000
299,000 12%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브냉장고 CRS25T9500PS 25리터 프라임핑크
699,000
510,500 14%
레어로우
SYSTEM 000
정보없음
이케아
FLUNS 플룬스 파일꽂이, 화이트
1,000
magis
퍼피 화이트 Puppy White
160,000
MOMA
고양이 벽시계 킷캣클락 KIT-CAT CLOCK
71,000
콘크리트 파라다이스
Stainless Stand Medium 스테인리스 스탠드 미디움 엽서 선글라스 거치대
56,000
Nemo
AS41C
3,190,000
B-LINE
보비 트롤리(B33) - 큐민
732,000
천일카페트
천일 100 Series 타일카페트 50X50 1장
2,800
캣트너
캣트너 커스터마이징 캣타워 고양이 파티션 수제 원목 선반
449,000
HAY
KORPUS SHELF
정보없음
MOUSTACHE
Jodiac Mirror Small
1,298,000
VODM
르네 포토이불 무봉제 침구세트 photo bedding
234,000
ALESSI
쥬시 살리프 시트러스 스퀴저
138,000
시코코리아
폴딩팬 접이형 254D
179,000
어그리어블리
304 스테인리스 모던 키친렉 M + 와인렉 세트
249,000
삼성전자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 RWP71411AAP (냉수/온수/정수)
1,199,000
웨스코
페이퍼 홀더
62,100
제이에스맘
스테인레스 가스렌지 가림막 인덕션 기름튐 방지 가스레인지 가드 커버 기름막이
53,300
렉슨
미나 MINA 미니 조명 - LH60
47,000
Flos
Parentesi Dimmer Additional Element, Black
323,290
노미아
하브 러그 북유럽러그 타원형 아이방 비정형 디자인 사계절
120,000
딩동펫
딩동펫 애견 미끄럼방지매트 계단형
2,900
댓글 더보기
비슷한 매거진 모두 보기
감성적인 집 꾸미기 비포&애프터
40년 된 20평 주택 북유럽풍 신혼집으로 셀프인테리어 ♥
이탈리아에 있는 작지만 알찬 집 Harbour Attic
제주도 바닷가 마을의조용하고 아늑한 집
따뜻함이 느껴지는 아기자기 한 우리집 ♥
테라스와 작은 풀장이 있는 단독주택 꾸미기
1968... 그리고 현재 15평 고택 살리기 프로젝트! Before & After
아이셋을 가진 주부의 47평 집꾸미기 !
상품 모아보기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검색
취소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인기 검색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