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2 11:55

깨알같은 공간활용, 24평 반셀프 인테리어 도전기!
#아파트     #20평대     #모던    
보관함369 댓글11

안녕하세요.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입니다. 지금은 아이때문에 육아휴직 중이에요. 어릴 때부터 예쁜 집, 잘 꾸며진 집에 대한 꿈이 많았는데, 한동안 잊고 살았다가 결혼을 하면서 다시 소망이 뭉게뭉게 피어났어요. 3년이 지나 내 집을 장만하면서 드디어 꿈을 이루게 되었네요. 이제부터 소망이 담긴 집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셀프인테리어??반셀프 인테리어!

 

이사가는 아파트가 30년이 된 오래된 아파트라서 인테리어는 필수였어요. 공사를 하기 위해서 여러 시공업체를 돌아다녔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았어요. 그래서 셀프로 인테리어를 공사하는 방법으로 전환하려고 했지만 집을 수리하는데 모든 공정을 100% 제가 하지 않고 부분적 공사는 기술자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반셀프인테리어를 하게 됐어요. 시공은 대략 1850만원정도 들고 신혼가구를 제외하고 추가로 구입한 것만 대략 380만원정도 되는 것 같아요. 

 

 

유행을 타지 않고 편안한 스타일

 

(인테리어 참고 자료)

 

집을 어떤 컨셉으로 꾸밀까 많은 고민 끝에 몇 가지 큰 맥락을 조건으로 정해두었어요. 가족이 편히 쉬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여야하고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가지고 있는 물건들과 잘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위 사진은 저희 집을 염두해두고 참고한 자료입니다.

 

 

비용대비 효과  UP!

 

전체 비용은 대략 2240만원 정도예요. 동네 인테리어 가게에서 기본 3천만원 이상인데 저렴하게 저희가 원하는대로 집을 꾸밀 수 있어서 만족해요. 물론 초보자이다 보니 군데군데 엉성하지만 비용대비효과와 해냈다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어요. 

 

 

공간에 대해 생각하기

 

(평면도)

 

인테리어를 하면서 평면도(도면)은 꼭 필요한 자료였어요. 그런데 이사갈 아파트가 워낙 오래되어 딱 맞는 평면도를 찾을 수 없을 뿐더러 믿었던 관리사무소에도 자연재해로 인해 소실됐다고 하더라구요. 어쩔 수 없이 최대한 비슷한 도면을 찾아 참고했습니다.

 

참고 도면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

실제 사용하는 공간의 길이와 건물 벽체의 두께를 반드시 재야해요. 그리고 모든 스위치와 콘센트의 위치를 파악해 가능한 정확하게 표시를 해야 추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공간에 대한 정보를 평면도에 표시하기

 

(평면도에 스케치)

 

한정된 공간 안에 어떻게 배치할지 미리 생각해두고 공간마다 스케치를 한 후 마지막에 평면도에 표시했어요. 세부사항을 전부 적다보니 평면도가 다소 정신 없을 수 있지만 나중에 공사를 진행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부분에 여러가지 일들이 일어나 당황할 때 생각한 것과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에 대해 방지를 할 수 있어요.

 

(평면도 스케치)

 

스위치와 콘센트 위치는 중요하기 때문에 여분의 평면도를 준비해 따로 정리했어요.

 

 

30년된 오래된 아파트 철거하기!

 

새 아파트를 분양받아 마이너스 옵션에서 공사를 시작하지 않은 이상 거의 모든 주택의 인테리어 공사는 철거부터 시작해요.

 

상태가 아주 나쁘지 않았지만 체리색 몰딩과 촌스러운 타일 등 취향에 맞지 않는 것들이 많아서 싱크대 상부장과 문, 창고 선반 등 셀프로 리폼이 가능한 몇 가지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철거했어요.

 

벽면에는 조그만 못들이 튀어나와 있었고 바닥은 울퉁불퉁했습니다.

 

심지어 욕실은 어마어마한 벽돌들이 가득차 있었어요. 이것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걱정이 많았어요. 미리 철거 반장님에게 연락을 한 후에 해결이 돼, 조금 마음이 놓였던 기억이 나요.

 

 

작지만 만능 거실

 

가장 먼저 소개할 공간은 거실이에요. 집에서 가장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저희 가족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

 

평소 독서 및 공부, 컴퓨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한 곳에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거실 한 가운데 큰 테이블을 배치했어요. 공간 제약으로 소파는 놓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감수하기로 했습니다.

 

테이블은 인터넷에서 반제품을 사서 직접 조립을 하고 바니쉬를 발랐어요. 밥도 먹을 수 있는 공간이라서 방수 코팅이 필요했어요. 나무가 썪지 않도록 꼼꼼하게 바니쉬는 3번 이상 덧발랐습니다.

 

거실 왼쪽 벽에는 찬넬 선반을 설치해 책꽂이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저희 집에서 가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가구입니다.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할 때 꼭 필요하기 때문에 가장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배치했어요. 찬넬 선반은 가구처럼 뒷판이 없어서 부피도 크지 않고 선반을 받치는 부속품 또한 높이의 기둥 홈에 끼워 넣기만 하면 돼서 높이 조절도 간편해요.

 

찬넬 선반 위에는 LED 5T 등을 3개를 이어서 달았어요. 평소 밤에 대낮같이 하얗게 환한 공간을 좋아하지 않고 따뜻하고 은은한 불빛을 좋아해서 그래서 대부분 조명을 노란빛으로 달고 직접적인 조명보다 간접조명을 설치했어요. 

 

테이블 뒤에는 전자 피아노를 두었어요. 가족을 보며 피아노를 칠 수 있도록 벽쪽에 붙이지 않고 거실 중앙을 향하도록 놓았습니다.

 

거실 오른쪽에는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빈벽을 보완하기 위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그림 중 적당한 것을 골라 걸었어요. 큰 비용없이 손쉽게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한 구석에는 쉴 수 있는 작은 암체어를 두었어요. 이미 거실에 의자가 많은데 또 의자를 두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테이블용 의자가 앉는 곳이 약간 경사져 있어서 오래 앉기엔 불편했어요. 그래서 식탁 뒤에는 차도 마시며 휴대폰도 만지작 거릴 수 있는 휴식 의자를 두었습니다. 

 

 

거실 반대편 모습이에요. 가운데 기둥으로 왼쪽은 주방 오른쪽은 침실, TV방 드레스룸이 있어요.

 

 

차곡차곡 테트리스 가구배치, 주방

 

가운데 기둥 뒤에 위치한 주방입니다.

 

직사각형의 좁은 공간이라서 일자형 싱크대밖에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없었어요.

 

작은 공간엔 정리정돈이 필수여서 싱크대 위에는 종류별로 주방용품에 담아 깔끔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주방에서 가장 큰 문제였던 냉장고 위치였어요. 보통 싱크대 옆에 배치하는데 냉장고 문이 때문에 저희집 주방 구조로는 식재료를 꺼내기 불편했어요. 그리고 오른쪽에 냉장고를 놓을 마땅한 자리가 없었죠. 수많은 검색을 하다가 싱크대 맞은편에 두기로 했습니다.

 

(가벽 스케치)

 

냉장고를 반대편에 배치하고 그 사이에 가벽을 만들었어요. 냉장고 가벽을 만들경우 공간이 많이 손실된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냉장고 뒤에 많은 열기가 발생하는데 이 열기를 배출 시키기 위해 냉장고와 벽을 일정 간격 띄어놓아야했어요. 협소한 공간을 고려해 냉장고 뒤에는 가벽을 두지 않고 블라인드로 대체했더니 외관도 나쁘지 않고 고민도 해결됐어요.

 

세탁실과 냉장고 사이엔 빈 공간에 맞춰 수납장을 짜 넣었습니다.

 

그래서 보조 싱크대에는 전자레인지와 밥솥, 주방용품을 서랍에 보관하고 있어요.

 

신의 공간인 수납장 위 공간! 기둥 뒤와 연결되어 있어 답답한 느낌을 확 줄일 수 있었어요.

 

 

재밌는 생각이 만든 0.5평 파우더룸

 

냉장고 가벽 반대편에 위치한 커튼을 치면 나오는 파우더룸이에요. 24평 주공아파트 구조에서는 절대 볼 수 없지만 생활하면서 반드시 필요했어요. 욕실과 드레스룸에 가까운 곳에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 끝에 욕실 옆 작은 공간을 활용했습니다.

 

커튼으로 공간을 나누었더니 30평 이상에서만 만날 수 있는 파우더룸이 완성됐어요.

 

 

숨어있는 공간, 침실

 

파우더룸 반대편에 위치한 침실입니다. 유럽국가에서 헤링본 무늬를 많이 사용해 이국적인 느낌이 들어 바닥은 헤링본 무늬의 장판을 깔았어요. 

 

침실을 드레스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다른 집에 비해 다소 비좁아요. 그래서 딱 필요한 가구만 두었어요. 침실이 작으니 오히려 아늑해서 잠이 더 잘 오는 환경이 된 것 같아서 마음에 들어요.

 

침대 반대편에는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협탁과 수납장을 두었습니다.

 

 

침실 속 드레스룸

 

(공간 나눔 스케치)

 

작은 침실을 두 공간으로 나누었기 때문에 드레스룸 또한 협소해요. 일반 옷장이 두개가 딱 들어갈 수 있는 크기예요.

 

유명 인테리어 잡지에서 침실을 반으로 나눠 한 쪽은 드레스룸으로 쓰는 아이디어를 참고했어요. 문제는 그렇게 하기에 침실이 너무 작았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어 작은대로 사용했습니다.

 

많은 옷들을 어디에 보관하는지 의아스러울 수 있지만 이사오기 전 입지 않은 옷들을 모두 처분해서 가능했어요.

 

 

건식 화장실

 

저희 집에서 가장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있는 공간이에요. 건식 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욕조 쪽에 샤워커튼을 설치해 세면대 쪽과 공간을 분리시켜주었어요. 

 

전체적으로 전형적인 아파트 욕실의 느낌이 나지 않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세면대 위에는 작은 벽거울로만 사용하고 있는데 양치하고 면도하는데만 사용해서 그리 불편하지 않습니다. 

 

 

거실 베란다

 

거실에 위치해 있는 베란다예요. 조립식마루로 바닥을 마무리하고 작은 수납장을 두었어요.

 

수납장 반대편 모습입니다. 큰 가구없이 깔끔하게 꾸몄습니다.

 

 

부부 영화관, TV룸

 

저희 부부는 TV를 즐겨 보지 않아요. 대신 가끔씩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듯이 깜깜한 공간에서 영화 보는 걸 즐겨서 오직 영화만 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어요.

 

북향에 위치한 방이라서 블라인드까지 설치했더니 낮에도 제법 깜깜해서 영화보기에 알맞은 환경이 조성돼요.

 

 

안녕히가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현관입니다.

 

현관에는 밖에 나갈 때 잊어버릴 수 있는 용품들을 보관하는 선반을 걸어두었어요.

 

반대편에는 작은 수납장을 두어 신발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안락한 공간

 

집은 가족이 편히 쉬고 잠자며 내일을 위해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화려하고 멋진 인테리어도 좋지만 무엇보다 가족들이 살기에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육아로 인해서 정리정돈 하기에 쉽지 않지만 아이들이 크고나면 다시 예전 모습을 되찾을 수 있겠죠?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다니엘우드
테네로 원목 주방 테이블 1000x600 책상 식탁
100,000
램프다우연
스프링 플로어 장스탠드
53,800
제브로
시리얼 디스펜서
55,200
다니엘우드
원목 화장대 거울 벽거울(S/L)
46,000
마켓비
MUPAN 원목조립마루 30x30 아카시아 (10개입)
51,900
아리랑디앤씨
타일카페트
4,000
3,050 (24%)
다이소
나무결무늬액자A3-59483
5,000
문고리닷컴
블랙/화이트/크롬 찬넬 선반 세트
31,000
이케아
NORRARYD 노라뤼드 의자, 화이트
79,900
위드퍼니처
카페암체어 1인용
119,000
엠아이비
도모 모던 유리 밀폐용기 1200ml
21,960
이케아
BEKVAM 베크벰 양념통선반, 자작나무
4,900
이케아
GRUNDTAL 그룬드탈 S자고리
2,100
가이타이너
오븐 토스트기 GT-A06GH
29,800
NECO
히노끼 편백나무 고급형 욕실의자
32,000
자운영디자인
원형 스툴의자A
39,000
이케아
HEKTAR 헥타르 벽부착/집게형스폿조명, 다크그레이
29,900
엘레나하임
딘 원형 샤기 러그_딥그레이
144,000
문고리닷컴
벽걸이 후크 - 3size
1,500
이케아
FRACK 프레크 거울, 스테인리스
9,900
이케아
DRAGAN 드라간 칫솔꽂이, 대나무
5,900
이케아
DRAGAN 드라간 비누받침, 대나무
3,900
필웰
네이쳐원목DIY벤치쿠션커플소파
449,100
필웰
원목 통다리 좌식책상겸테이블900x600
94,100
집주인_프로필_사진
가짜고양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